07월18일(녹) 연중 제15주간 목요일
Thursday of the Fifteenth Week in Ordinary Time
+ 탈출기 3, 13-20
< 나는 있는 나다. ‘있는 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해설) 모세는 주님을 만나 사명을 받지만 마음속으로 갈등하며 주님의 이름을 묻습니다. 상대의 이름을 안다는 것은 상대방 인격의 자아를 알고, 그 신원과 정체성을 아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주님께서 스스로 명명하신 '나는 곧 나다'라는 이름은 이스라엘 백성을 해방시킬 분의 권능과 자비의 표지입니다.
그 무렵 떨기나무 한가운데에서 주님의 목소리를 들은 13 모세가 하느님께 아뢰었다. “제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가서, ‘너희 조상들의 하느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고 말하면, 그들이 저에게 ‘그분 이름이 무엇이오?’ 하고 물을 터인데, 제가 그들에게 무엇이라고 대답해야 하겠습니까?” 14 하느님께서 모세에게 “나는 있는 나다.” 하고 대답하시고, 이어서 말씀하셨다. “너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있는 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여라.” 15 하느님께서 다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너희 조상들의 하느님, 곧 아브라함의 하느님, 이사악의 하느님, 야곱의 하느님이신 야훼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여라. 이것이 영원히 불릴 나의 이름이며, 이것이 대대로 기릴 나의 칭호이다. 16 가서 이스라엘 원로들을 모아 놓고, ‘주 너희 조상들의 하느님, 곧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의 하느님께서 나에게 나타나 이렇게 말씀하셨다.’ 하고, 그들에게 말하여라. ‘나는 너희를 찾아가 너희가 이집트에서 겪고 있는 일을 살펴보았다. 17 그리하여 이집트에서 겪는 고난에서 너희를 끌어내어, 가나안족과 히타이트족과 아모리족과 프리즈족과 히위족과 여부스족이 사는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데리고 올라가기로 작정하였다.’18 그러면 그들이 너의 말을 들을 것이다. 너는 이스라엘의 원로들과 함께 이집트 임금에게 가서, ‘주 히브리인들의 하느님께서 저희에게 나타나셨습니다. 그러니 이제 저희가 광야로 사흘 길을 걸어가, 주 저희 하느님께 제사를 드릴 수 있도록 허락해 주십시오.’ 하고 말하여라. 19 그러나 강한 손으로 몰아세우지 않는 한, 이집트 임금은 너희를 내보내지 않으리라는 것을 나는 안다. 20 그러므로 나는 손을 내뻗어 이집트에서 온갖 이적을 일으켜 그 나라를 치겠다. 그런 뒤에야 그가 너희를 내보낼 것이다.
+ First Reading, Exodus 3:13-20
Moses, hearing the voice of the LORD from the burning bush, said to him, 13 "When I go to the children of Israel and say to them, 'The God of your fathers has sent me to you,' if they ask me, 'What is his name?' what am I to tell them?" 14 God replied, "I am who am." Then he added, "This is what you shall tell the children of Israel: I AM sent me to you." 15 God spoke further to Moses, "Thus shall you say to the children of Israel: The LORD, the God of your fathers, the God of Abraham, the God of Isaac, the God of Jacob, has sent me to you. "This is my name forever; this my title for all generations. 16 "Go and assemble the elders of Israel, and tell them: The LORD, the God of your fathers, the God of Abraham, Isaac, and Jacob, has appeared to me and said: I am concerned about you and about the way you are being treated in Egypt; 17 so I have decided to lead you up out of the misery of Egypt into the land of the Canaanites, Hittites, Amorites, Perizzites, Hivites, and Jebusites, a land flowing with milk and honey. 18 "Thus they will heed your message. Then you and the elders of Israel shall go to the king of Egypt and say to him: "The LORD, the God of the Hebrews, has sent us word. Permit us, then, to go a three-days' journey in the desert, that we may offer sacrifice to the LORD, our God. 19 "Yet I know that the king of Egypt will not allow you to go unless he is forced. 20 I will stretch out my hand, therefore, and smite Egypt by doing all kinds of wondrous deeds there. After that he will send you away."
묵상) 주님께서 일러 주신 당신의 이름은 '나는 곧 나다'입니다. 그분은 모세와 항상 함께 하실 것을 약속하실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에게 깊은 연민의 정을 지니시고 인간 역사에 개입하시는 주님입니다. 우리의 주님은 존재하는 모든 존재와 함께 있는 존재의 근원이신 분입니다. 우리의 주님은 우리와 함께 하시는 주님입니다.
+ 마태오 11, 28-30
<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다. >
해설) 예수님께서는 가난하고, 굶주리고, 무식하고, 병들고, 탄식하는 자들을 찾아 나서시며, 업신여김 받는 사람들과 함께 식사를 하십니다. 예수님은 그들 모두를 당신께로 부르시며 가벼운 짐을 지게 하십니다. 율법을 알지도 못하고 지키지도 못하는 이들에게 있어서 유다교의 613가지나 되는 율법 계율은 무거운 짐입니다.
그때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28 “고생하며 무거운 짐을 진 너희는 모두 나에게 오너라. 내가 너희에게 안식을 주겠다. 29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내 멍에를 메고 나에게 배워라. 그러면 너희가 안식을 얻을 것이다. 30 정녕 내 멍에는 편하고 내 짐은 가볍다.”
+ Holy Gospel of the Jesus Christ according to Saint Matthew 11:28-30
Jesus said: 28 "Come to me, all you who labor and are burdened, and I will give you rest. 29 Take my yoke upon you and learn from me, for I am meek and humble of heart; and you will find rest for yourselves. 30 For my yoke is easy, and my burden light."
묵상) 우리의 신앙이 무거운 짐이 된다면 그 신앙은 진정한 신앙이 아닙니다. 주님의 계명을 지키려고 최선을 다한다면 예수님의 멍에는 위로와 기쁨의 원천이 될 것입니다. 우리가 기쁘고 희망에 찬 생활을 한다면 그것은 예수님의 제자라는 표지입니다. 우리는 진정 예수님 안에서 참된 평화와 안식을 찾을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을 약속의 땅으로 데려내 오실 때 주님께서 손수 이집트를 치십니다. 우리를 하느님 나라로 이끄실 때 예수님께서 손수 앞장서 가십니다. 예수님께서 우리 모두의 짐을 지시고 앞서서 십자가의 길을 가십니다. 우리는 빈손과 뜨거운 가슴으로 주님만 따르면 은총으로 구원의 영광을 얻게 됩니다.
2019년 07월 18일 목요일
서울교구 조창수 토마스 아퀴나스 신부
02-3789-5425 010-8889-5425
Five Hundred Miles - Justin Timberlake
내 멍에를 메어라
+ 마태오 11,28-30
1. 나는 어떻게 살고 있습니까? 나는 언제나 무거운 짐을 지고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삶의 무게에 자주 걸려 넘어집니까? 작은 손으로 너무 많은 것을 움켜쥐려하기 때문은 아닙니까? 주님 앞에 내 멍에를 가만히 내려놓아 보십시오. 주님의 멍에는 내게 어떠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까?
2. 내게 신앙은 짐이 된다고 생각합니까? 주님의 말씀이 세상의 삶과 너무 동떨어진 것 같다고 생각합니까? 왜 입니까? 내가 지고 있는 삶의 모든 것을 주님께 온전히 의탁하지 못하기 때문은 아닐까요?
Today’s Reflections:
Thursday of the Fifteenth Week in Ordinary Time
First Reading : Exodus 3:13-20
Holy Gospel : Matthew 11:28-30
Rest for the weary
In our text from Exodus we see Moses still questioning God about sending him to be the one to win freedom for the Israelites. A person’s name has always been important for the Jews as it tells a lot about the person and so Moses asks God for his name. The Lord replies, “I Am who Am,” and for the first time reveals himself as Yahweh, the God of power. The sacred name tells us that, unlike the pagan gods, this is a God who lives and he now hears the cry of his people and is about to act.
By contrast we see Jesus in the Gospel calling the people to him and telling them that he is gentle and humble of heart. And yet both of these images are of the same God who is at once powerful and gentle, who hears his people when they cry to him and will come to their aid. It is a reminder for us that God can do all things for us but at the same time he is not a God to be feared but one who genuinely cares for each of us.
Prayer :
"Lord, inflame my heart with love for you and for your ways and help me to exchange the yoke of rebellion for the yoke of submission to your holy and loving word. Set me free from the folly of my own sinful ignorance and rebellious pride that I may I wholly desire what is good and in accord with your will." Amen.
성 시몬 (Saint Simon)
축 일 : 07월 18일
신 분 : 신부, 설교가
활동지역 : 리프니카(Lipnica)
활동년도 : 1435/1440-1482년
같은이름 : 사이먼, 사이몬
성 시몬은 1435-1440년 사이에 폴란드 남부의 리프니카 무로바나(Lipnica Murowana)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모인 그레고리우스(Gregorius)와 안나(Anna)는 그리스도교 신앙의 가치를 반영한 좋은 교육을 어떻게 그에게 해줄 수 있는지 알고 있었다. 그들은 넉넉지 않은 가정 형편에도 불구하고 시몬을 안전하게 돌보고 적절한 교양을 쌓을 수 있도록 했다. 시몬은 신앙심 깊고 책임감 있는 본성을 갖고 성장했고, 타고난 성품의 풍요로움은 기도 생활과 하느님의 어머니에 대한 사랑으로 기울도록 했다.
그는 1454년 유명한 야기엘로니아(Jagiellonia) 대학에 다니기 위해 고향에서 멀지 않은 크라쿠프(Krakow)로 갔다. 바로 그 해에 카피스트라노(Capistrano)의 성 요한(Joannes, 10월 23일)이 크라쿠프에 와서 성덕과 열정적인 설교로 시민들을 감동시켰고, 젊은이들의 마음을 움직여 많은 이들을 작은 형제회의 성소자로 불러들였다. 1453년 9월 8일 카피스트라노의 성 요한은 3년 전에 시성된 시에나의 성 베르나르디누스(Bernardinus, 5월 20일)의 이름을 따서 크라쿠프에 첫 번째 엄률 수도원을 설립하였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수도원에 사는 작은 형제회 수사들을 ‘베르나르디니’(Bernardini)라고 불렀다.
1457년 젊은 청년 시몬은 작은 형제회의 이상에 매혹되어 복음서에서 언급된 가장 값진 진주를 얻기 위해 성공과 부유한 미래의 가능성을 뒤로하고 수도생활을 선택하였다. 그는 다른 10명의 동료 학생들과 함께 크라쿠프의 스타라돔(Stradom) 지구에 있는 성 베르나르디누스 수도원에 입회를 청했다. 가르침과 성덕에 있어서 높은 명성을 지닌 바레세(Varese)의 크리스토포루스(Christophorus) 수련장 수사의 현명한 지도하에 시몬은 작은 형제회의 겸손하고 가난한 삶을 기꺼이 받아들였다. 그리고 1460년경에 사제로 서품되었다.
시몬 수사신부는 폴란드 남동부 타르누프(Tarnuw)에서 첫 번째 사도직을 수행하였다. 그 후 그는 크라쿠프의 스트라돔 지구에서 명백한 말씀으로 설교하고 충만한 열정과 신앙과 지혜를 가지고 끊임없이 자신을 헌신하여 확실히 자리를 잡았다. 이 모든 것은 하느님과의 깊은 일치와 성경에 대한 오랜 연구를 통해 가능했다. 시에나의 성 베르나르디누스와 카피스트라노의 성 요한과 같이 시몬 형제는 ‘예수 성명’(Holy Name) 신심을 전파하는데 주력하여 셀 수 없이 많은 죄인들의 회개를 가져왔다. 그는 1463년에 작은 형제회에서는 처음으로 바벨(Wawel) 주교좌성당에서 설교할 수 있는 직분을 받았다. 복음을 설교하는 그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인해 옛 자료들은 그에게 ‘가장 열렬한 설교자’(praedicator ferventissimus)라는 칭호를 부여하였다.
시몬 형제는 자신의 설교에 영감을 주었던 시에나의 성 베르나르디누스를 존경하는 열망으로 몇몇 폴란드 동료들과 함께 1472년 5월 17일 성인의 이름으로 설립된 새 성당에 성인의 유해를 장엄하게 이장하는 행렬에 참가하기 위해 이탈리아의 아퀼라(Aquila)를 방문했다. 그리고 1478년에 파비아(Pavia)에서 열린 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다시 이탈리아를 찾았다. 회의를 마친 다음 그는 로마(Roma)로 가서 사도들의 무덤을 방문함으로써 자신의 가장 깊은 열망을 만족시킬 수 있었고, 이어서 예루살렘 성지로 자신의 순례를 연장하였다. 시몬 형제는 만약 하느님께서 기뻐하신다면 영혼 구원을 위해 자신의 피를 흘리고 싶다는 열망을 간직한 채 참회의 정신과 그리스도의 수난에 대한 진정한 사랑으로 순례에 나섰다. 그는 성지에 대한 사랑에 있어서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Franciscus, 10월 4일)를 본받고자 했다.
하느님의 백성에 대한 시몬 형제의 사랑은 그의 생애 마지막 해에 크라쿠프에 유행성 전염병이 발발했을 때 비범한 방법으로 분명히 드러났다. 크라쿠프는 1482년 7월부터 1483년 1월 6일까지 유행성 전염병의 대재난에 처했었다. 성 베르나르디누스 수도원의 작은 형제회 수사들은 진정한 위로의 천사로서 병자들을 돌보기 위해 쉼 없이 자신들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했다. 시몬 형제는 애덕을 실천하고 봉헌된 삶을 완성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을 잡았다고 생각했다. 그는 어느 곳이든 찾아가서 병자들을 위로하고 구호하며 성사를 집전하고 죽어가는 이들에게 하느님의 위로의 말씀을 전하였다. 결국 그 역시 전염병에 감염되고 말았다. 그는 놀라운 인내로써 질병의 고통을 견디어냈고, 마지막에 임박해서는 모든 이들이 자신을 밟고 지나갈 수 있도록 성당 문지방 아래 묻어달라는 소망을 표현하였다. 1482년 7월 18일, 전염병에 감염된 지 6일째 되던 날 그는 죽음의 두려움도 없이 자신의 눈을 십자고상에 고정한 채 하느님께 자신의 영혼을 돌려드렸다.
시몬 형제에 대한 공적인 공경은 1685년 2월 24일 교황 복자 인노켄티우스 11세(Innocentius XI)에 의해 승인되었고, 공식적인 시성 절차는 1948년 6월 25일 교황 비오 12세(Pius XII) 때 시작되었다. 그의 영웅적인 덕행과 전구를 통해 1943년 크라쿠프에서 일어났던 기적적인 치유가 사실로 드러나자 2005년 12월 19일과 2006년 12월 16일에 교황 베네딕투스 16세(Benedictus XVI)는 이를 공식적으로 확인하였다. 그리고 2007년 6월 3일 바티칸의 성 베드로 광장에서 다른 세 명의 복자들과 함께 시성식을 갖고 성인으로 선포하였다.
출처 : 가톨릭 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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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미사_2019년 07월18일(녹) 연중 제15주간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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