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월28일(자) 사순 제2주간 수요일
Wednesday of the Second Week of Lent
+ 예레미야 18, 18-20
< 어서 그를 치자. >
해설) 고통의 사나이 예레미야 예언자는 유다 멸망 시기의 예언자로서 도살장에 끌려가는 어린양의 표상입니다. 예레미야는 주님을 사랑하고 그분에게 순종함에도 불구하고 유다 백성의 죄와 불순종 때문에 많은 고통을 당합니다. 그러면서도 예레미야는 하느님 백성을 위해 용서를 청하고 그들을 위해 간청한 예언자입니다.
유다 사람들과 예루살렘 주민들이 18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자, 예레미야를 없앨 음모를 꾸미자. 그자가 없어도 언제든지 사제에게서 가르침을, 현인에게서 조언을, 예언자에게서 말씀을 얻을 수 있다. 어서 혀로 그를 치고, 그가 하는 말은 무엇이든 무시해 버리자.” 19 주님, 제 말씀을 귀담아들어 주시고 제 원수들의 말을 들어 보소서. 20 선을 악으로 갚아도 됩니까? 그런데 그들은 제 목숨을 노리며 구덩이를 파 놓았습니다. 제가 당신 앞에 서서 그들을 위해 복을 빌어 주고 당신의 분노를 그들에게서 돌리려 했던 일을 기억하소서.
+ First Reading, Jeremiah 18:18-20
The people of Judah and the citizens of Jerusalem said, 18 "Come, let us contrive a plot against Jeremiah. It will not mean the loss of instruction from the priests, nor of counsel from the wise, nor of messages from the prophets. And so, let us destroy him by his own tongue; let us carefully note his every word." 19 Heed me, O LORD, and listen to what my adversaries say. 20 Must good be repaid with evil that they should dig a pit to take my life? Remember that I stood before you to speak in their behalf, to turn away your wrath from them.
묵상) 예레미야는 유다 백성에게 파멸을 선포해야 하는 소명 자체가 고통입니다. 예레미야는 심고 건설하는 희망만을 예언하고 싶으나 그의 예언은 주로 무너뜨리고 멸하고 헐어버리는 것에 대한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적들이 생겨나지만 예레미야는 그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끝내 주님의 말씀을 전합니다.
+ 마태오 20, 17-28
< 그들은 사람의 아들에게 사형을 선고할 것이다 >
해설) 예수님께서 수난과 부활에 대한 세 번째 예고를 하지만 제자들은 자리싸움과 출세욕에 사로 잡혀 있습니다. 제베대오의 두 아들 야고보와 요한의 어머니 살로메까지 와서 주님의 나라가 설 때 자기 아들들의 자리를 부탁합니다. 예수님께서는 현세에서 당신과 같은 잔을 마셔야만 종말에 함께 다스릴 수 있음을 깨우쳐 주십니다.
17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실 때, 열두 제자를 따로 데리고 길을 가시면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18 “보다시피 우리는 예루살렘으로 올라가고 있다. 거기에서 사람의 아들은 수석 사제들과 율법 학자들에게 넘겨질 것이다. 그러면 그들은 사람의 아들에게 사형을 선고하고, 19 그를 다른 민족 사람들에게 넘겨 조롱하고 채찍질하고 나서 십자가에 못 박게 할 것이다. 그러나 사람의 아들은 사흗날에 되살아날 것이다.” 20 그때에 제베대오의 두 아들의 어머니가 그 아들들과 함께 예수님께 다가와 엎드려 절하고 무엇인가 청하였다. 21 예수님께서 그 부인에게“무엇을 원하느냐?”하고 물으시자, 그 부인이 “스승님의 나라에서 저의 이 두 아들이 하나는 스승님의 오른쪽에, 하나는 왼쪽에 앉을 것이라고 말씀해 주십시오.”하고 말하였다. 22 예수님께서“너희는 너희가 무엇을 청하는지 알지도 못한다. 내가 마시려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느냐?”하고 물으셨다. 그들이“할 수 있습니다.”하고 대답하자, 23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내 잔을 마실 것이다. 그러나 내 오른쪽과 왼쪽에 앉는 것은 내가 허락할 일이 아니라, 내 아버지께서 정하신 이들에게 돌아가는 것이다.” 24 다른 열 제자가 이 말을 듣고 그 두 형제를 불쾌하게 여겼다. 25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가까이 불러 이르셨다. “너희도 알다시피 다른 민족들의 통치자들은 백성 위에 군림하고, 고관들은 백성에게 세도를 부린다. 26 그러나 너희는 그래서는 안 된다. 너희 가운데에서 높은 사람이 되려는 이는 너희를 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27 또한 너희 가운데에서 첫째가 되려는 이는 너희의 종이 되어야 한다. 28 사람의 아들도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고, 또 많은 이들의 몸값으로 자기 목숨을 바치러 왔다.”
+ Holy Gospel of the Jesus Christ according to Saint Matthew 20:17-28
17 As Jesus was going up to Jerusalem, he took the Twelve disciples aside by themselves, and said to them on the way, 18 "Behold, we are going up to Jerusalem, and the Son of Man will be handed over to the chief priests and the scribes, and they will condemn him to death, 19 and hand him over to the Gentiles to be mocked and scourged and crucified, and he will be raised on the third day." 20 Then the mother of the sons of Zebedee approached Jesus with her sons and did him homage, wishing to ask him for something. 21 He said to her, "What do you wish?" She answered him, "Command that these two sons of mine sit, one at your right and the other at your left, in your kingdom." 22 Jesus said in reply, "You do not know what you are asking. Can you drink the chalice that I am going to drink?" They said to him, "We can." 23 He replied, "My chalice you will indeed drink, but to sit at my right and at my left, this is not mine to give but is for those for whom it has been prepared by my Father." 24 When the ten heard this, they became indignant at the two brothers. 25 But Jesus summoned them and said, "You know that the rulers of the Gentiles lord it over them, and the great ones make their authority over them felt. 26 But it shall not be so among you. Rather, whoever wishes to be great among you shall be your servant; 27 whoever wishes to be first among you shall be your slave. 28 Just so, the Son of Man did not come to be served but to serve and to give his life as a ransom for many."
묵상) 섬기고 봉사하는 사람이야말로 으뜸가는 사람이고 높은 사람입니다. 비리와 탐욕의 세계와는 반대로 그리스도 공동체는 지위가 올라갈수록 봉사하고 자기를 낮추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리스도 공동체가 섬기는 사람과 나누는 사람과 봉사와 희생의 사람으로 가득 차면 이 세상은 진정 정의롭고 평화스런 낙원이 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죽으시고 묻히시며 사흘 만에 일으켜지십니다. 그러나 제자들조차 그 의미를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죽기까지 낮추고 섬기지 않으면 높아질 수 없습니다. 예수님께서 보여주신 가난과 겸손과 순종 그리고 자기 낮춤과 내어맡기는 삶만이 우리를 주님 앞에 바로 서게 할 것입니다.
2018년 02월 28일 수요일 천주교 서울대교구 조창수 토마스 아퀴나스 신부
Morning Has Broken - Mona Lisa Twins
수난과 부활을 세 번째로 예고하시다 / 출세와 섬김
+ 마태오 20, 17-28
1. 내가 주님께 청하는 기도는 어떤 것입니까? 나는 무엇을 구하고 있습니까? 주님께 청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청하고 있습니까? 나는 기도를 통해 주님과의 일치를 구하기보다 나의 복락을 먼저 구하지 않았습니까? 나의 기도를 들으시는 주님께서는 어떤 마음이시며 내게 어떤 청원을 기대하고 계신 것 같습니까?
2. 예수님은 우리가 영광스런 상을 받기 위해서는 어떤 길을 걸어야 한다고 말씀하십니까? 오늘 복음을 묵상하며 나는 예수님의 말씀처럼 매일의 삶 안에서 순교의 삶을 살 준비가 되어 있는지 묵상해 보십시오. 다른 이들을 섬기는 사람이 되라는 예수님의 말씀은 어떤 의미입니까? 오늘 하루 일상에서 만나는 사람들을 나는 어떻게 섬기고 있습니까? 나는 예수님처럼 다른 형제들을 겸손한 마음과 사랑으로 섬길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Today’s Reflection :
Wednesday of the Second Week of Lent
Jeremiah 18:18-20 / Matthew 20:17-28
In our first reading we read that the people have turned against Jeremiah and he prays to God for his safety. The plotting against Jeremiah reminds us of the plotting that will take place against Christ as we near Holy Week and, ultimately, the outcome of that plotting.
In the gospel passage from St Matthew we have the first prediction by Christ of his coming death. Zebedee’s wife asks that her two sons be closest to him in heaven but he tells them that they will have to suffer first and they reply that they are happy to do so. Turning to the others he tells them that places at table are insignificant because he came to serve rather than to be served. We too must serve if we are to be fit for heaven.
Prayer :
"Lord Jesus, make me a servant of love for your kingdom, that I may seek to serve rather than be served. Inflame my heart with love that I may give generously and serve joyfully for your sake." Amen.
성 프로테리오 (St. Proterius)
축 일 : 02월 28일
신 분 : 총대주교, 순교자
활동지역 : 알렉산드리아(Alexandria)
활동년도 : +457년
같은이름 : 쁘로떼리오, 쁘로떼리우스, 프로테리우스
알렉산드리아의 총대주교인 성 키릴루스(Cyrillus, 6월 27일)로부터 사제품을 받은 성 프로테리우스(또는 프로테리오)는 알렉산드리아 정통 그리스도교의 지도자였다. 알렉산드리아의 총대주교인 디오스코루스(Dioscorus)에 의해 수석사제로 임명된 그는 자신의 주교가 이단의 신학인 그리스도 단성론을 지지하기 시작했을 때 그를 반대하였다. 결국 디오스코루스 총대주교는 451년 칼케돈(Chalcedon) 공의회에서 단죄되었고, 성 프로테리우스가 알렉산드리아의 총대주교로 선출되었다. 신학적으로 알렉산드리아는 성 프로테리우스를 지지하는 칼케돈 공의회파와 디오스코루스와 그의 후임자인 티모테우스 아일루루스(Timotheus Aelurus)를 지지하는 반칼케돈 공의회파로 완전히 갈라졌다. 황제군이 이 문제를 진정시키기 위해 개입했을 때 아일루루스는 그 도시에서 쫓겨났고, 성 프로테리우스는 반대파에 의해 성당에서 살해되었다. 그는 동방 정교회에서 성인으로 공경을 받고 있다.
출처 : 가톨릭 홈
매일미사_2018년 02월28일(자) 사순 제2주간 수요일
순례중이어서 연결이 고르지 않은 점 미리 사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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