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01 화요일(백) 성 알폰소 마리아 데 리구오리 주교 학자 기념일
Memorial of Saint Alphonsus Liguori, Bishop and Doctor of the Church
성 알폰소 마리아 데 리구오리 주교 학자(1696-1787)
구세주 수도회의 창설자. 교회학자.
나폴리 출신으로 16세에 법학박사가 되어 8년간 변호사 생활을 하다 설교선교회에 가입하여 1726년 서품되었습니다. 친구가 스칼라 지방의 주교가 되었을 때 그는 스칼라로 옮겨가 1731년에 구세주회 수녀회와 이듬해에 남자수도회를 조직하였습니다. 교황 베네딕토 14세로부터 회칙을 인정받았으나 나폴리 왕과의 불화로 수도회를 떠나 산타 아가다 데 고티의 주교가 되었습니다. 1839년 교황 그레고리오 16세에 의해 시성, 교황 비오 9세에 의해 교회학자 칭호를 받았습니다.
+ 탈출기 33, 7-11; 34, 5ㄴ-9. 28
< 주님께서는 모세와 얼굴을 마주하여 말씀하시곤 하였다. >
해설) 모세는 천막을 거두어가지고 진영 밖으로 나가 진영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만남의 천막을 설치합니다. 백성들이 죄악에 빠져 있기 때문에 하느님께서 더 이상 당신 백성과 함께 머물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버리지 않으시고 모세의 간구를 들어 두 번째 계약의 판을 준비하게 하십니다.
그 무렵 7 모세는 천막을 챙겨 진영 밖으로 나가 진영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그것을 치곤 하였다. 모세는 그것을 만남의 천막이라 불렀다. 주님을 찾을 일이 생기면, 누구든지 진영 밖에 있는 만남의 천막으로 갔다. 8 모세가 천막으로 갈 때면, 온 백성은 일어나 저마다 자기 천막 어귀에 서서, 모세가 천막으로 들어갈 때까지 그 뒤를 지켜보았다. 9 모세가 천막으로 들어가면, 구름 기둥이 내려와 천막 어귀에 머무르고, 주님께서 모세와 말씀을 나누셨다. 10 구름 기둥이 천막 어귀에 머무르는 것을 보면, 온 백성은 일어나 저마다 자기 천막 어귀에서 경배하였다. 11 주님께서는 마치 사람이 자기 친구에게 말하듯, 모세와 얼굴을 마주하여 말씀하시곤 하였다. 모세가 진영으로 돌아온 뒤에도, 그의 젊은 시종,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천막 안을 떠나지 않았다. 34,5 주님께서 모세와 함께 서시어, ‘야훼’라는 이름을 선포하셨다. 6 주님께서는 모세 앞을 지나가며 선포하셨다. “주님은, 주님은 자비하고 너그러운 하느님이다. 분노에 더디고 자애와 진실이 충만하며, 7 천대에 이르기까지 자애를 베풀고, 죄악과 악행과 잘못을 용서한다. 그러나 벌하지 않은 채 내버려 두지 않고, 조상들의 죄악을, 아들 손자들을 거쳐, 삼 대 사 대까지 벌한다.”8 모세는 얼른 땅에 무릎을 꿇어 경배하며 9 아뢰었다. “주님, 제가 정녕 당신 눈에 든다면, 주님께서 저희와 함께 가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 백성이 목이 뻣뻣하기는 하지만, 저희 죄악과 저희 잘못을 용서하시고, 저희를 당신 소유로 삼아 주시기를 바랍니다.” 28 모세는 그곳에서 주님과 함께 밤낮으로 사십 일을 지내면서, 빵도 먹지 않고 물도 마시지 않았다. 그는 계약의 말씀, 곧 십계명을 판에 기록하였다.
+ First Reading, Exodus 33:7-11; 34:5b-9, 28
7 The tent, which was called the meeting tent, Moses used to pitch at some distance away, outside the camp. Anyone who wished to consult the LORD would go to this meeting tent outside the camp. 8 Whenever Moses went out to the tent, the people would all rise and stand at the entrance of their own tents, watching Moses until he entered the tent. 9 As Moses entered the tent, the column of cloud would come down and stand at its entrance while the LORD spoke with Moses. 10 On seeing the column of cloud stand at the entrance of the tent, all the people would rise and worship at the entrance of their own tents. 11 The LORD used to speak to Moses face to face, as one man speaks to another. Moses would then return to the camp, but his young assistant, Joshua, son of Nun, would not move out of the tent. 34:5 Moses stood there with the LORD and proclaimed his name, "LORD." 6 Thus the LORD passed before him and cried out, "The LORD, the LORD, a merciful and gracious God, slow to anger and rich in kindness and fidelity, 7 continuing his kindness for a thousand generations, and forgiving wickedness and crime and sin; yet not declaring the guilty guiltless, but punishing children and grandchildren to the third and fourth generation for their fathers' wickedness!" 8 Moses at once bowed down to the ground in worship. 9 Then he said, "If I find favor with you, O LORD, do come along in our company. This is indeed a stiff-necked people; yet pardon our wickedness and sins, and receive us as your own." 28 So Moses stayed there with the LORD for forty days and forty nights, without eating any food or drinking any water, and he wrote on the tablets the words of the covenant, the ten commandments.
묵상) 주 하느님은 자비와 은총의 하느님이십니다. 좀처럼 화내지 않으시는 사랑이 넘치는 하느님이십니다. 주 하느님은 수천 대에 이르기 까지 자비를 베푸시는 하느님이시고 반항하고 실수하는 죄를 용서해 주시는 사랑의 하느님이십니다. 그러나 끝까지 하느님의 뜻을 거역하고 반항하면 삼사 대 까지 벌하실 것입니다.
+ 마태오 13, 36-43
< 가라지를 거두어 불에 태우듯이, 세상 종말에도 그렇게 될 것이다. >
해설) 가라지의 비유는 선한 사람과 악한 사람이 뒤섞여 있는 교회 공동체의 비유입니다. 성급한 사람들은 악인들을 교회에서 쫓아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선인과 악인을 가려내어 제거하려다가 선한 사람을 희생시킬 수도 있으니, 선인과 악인에 대한 판단과 상벌은 하느님 종말 심판에 맡겨야 할 것입니다.
그때에 36 예수님께서 군중을 떠나 집으로 가셨다. 그러자 제자들이 그분께 다가와, “밭의 가라지 비유를 저희에게 설명해 주십시오.” 하고 청하였다. 37 예수님께서 이렇게 이르셨다. “좋은 씨를 뿌리는 이는 사람의 아들이고, 38 밭은 세상이다. 그리고 좋은 씨는 하늘 나라의 자녀들이고 가라지들은 악한 자의 자녀들이며, 39 가라지를 뿌린 원수는 악마다. 그리고 수확 때는 세상 종말이고 일꾼들은 천사들이다. 40 그러므로 가라지를 거두어 불에 태우듯이, 세상 종말에도 그렇게 될 것이다. 41 사람의 아들이 자기 천사들을 보낼 터인데, 그들은 그의 나라에서 남을 죄짓게 하는 모든 자들과 불의를 저지르는 자들을 거두어, 42 불구덩이에 던져 버릴 것이다. 그러면 그들은 거기에서 울며 이를 갈 것이다. 43 그때에 의인들은 아버지의 나라에서 해처럼 빛날 것이다. 귀 있는 사람은 들어라.”
+ Holy Gospel of the Jesus Christ according to Saint Matthew 13:36-43
36 Jesus dismissed the crowds and went into the house. His disciples approached him and said, "Explain to us the parable of the weeds in the field." 37 He said in reply, "He who sows good seed is the Son of Man, 38 the field is the world, the good seed the children of the Kingdom. The weeds are the children of the Evil One, 39 and the enemy who sows them is the Devil. The harvest is the end of the age, and the harvesters are angels. 40 Just as weeds are collected and burned up with fire, so will it be at the end of the age. 41 The Son of Man will send his angels, and they will collect out of his Kingdom all who cause others to sin and all evildoers. 42 They will throw them into the fiery furnace, where there will be wailing and grinding of teeth. 43 Then the righteous will shine like the sun in the Kingdom of their Father. Whoever has ears ought to hear."
묵상) 의로운 이들과 불의한 이들은 밀과 가라지의 관계와 같습니다. 그래서 가라지를 뽑으려다가 밀에게 피해를 주거나 밀을 망칠 수도 있게 됩니다. 추수 때까지 둘 다 내버려두는 주님의 가르침은 성급한 우리를 겸손하게 합니다. 가려내는 작업은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며 마지막 추수 때에 가서야 비로소 이루어질 것입니다..
하느님께서는 모세와 얼굴을 마주하여 친구에게 말하듯이 말씀하십니다. 모세는 하느님과 백성들 사이의 중재 역할을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군중들에게 하느님 나라에 대해 말씀하시고 또 제자들에게는 자세히 설명해 주십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느님과 우리 사이의 중재자로 오신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말씀을 잘 듣고 실행한다면 우리도 하느님을 뵙고 하느님 나라를 살게 될 것입니다.
2017년 08월 01일 화요일 천주교 서울대교구 조창수 토마스 아퀴나스 신부
양희은 - 당신만 있어준다면
가라지의 비유
+ 마태오 13,36-43
1. 내 마음 안에는 어떤 가라지들이 있습니까? 내가 주님께 집중하지 못하도록 막고 있는 이 가라지들은 무엇입니까? 내 마음 속의 슬픔, 상처, 어둠, 분노, 편견, 자만, 불신, 게으름, 탐욕, 이기, 나약함 등이 아닐까요? 내가 발견한 가라지는 몇 개나 됩니까?
2. 이 가라지 씨앗은 어떻게 내 마음 안에 뿌리지게 되었습니까? 내가 영적으로 깨어 있지 못하고 잠들어 있을 때 어두움의 세력이 내 마음 안에 몰래 씨앗을 뿌리고 간 것은 아닐까요? 내가 다시 하느님께 돌아가는 날까지 나는 이 가라지들을 어떻게 관리하며 살아야 합니까?
Today’s Reflection :
Exodus 33:7-11, 34:5-9, 28 / Matthew 13:36-43
In today’s text from Exodus we see Moses meeting the Lord in the tent of meeting and on the mountain top where he asks the Lord to forgive the stupidity of the people and to take them again as his heritage. Moses spent forty days and nights on the mountain in the presence of God and received again the two tablets of the Law.
In today’s Gospel we see Jesus explaining the parable of the weeds, or the darnel, to his disciples. The weeds are the followers of the prince of darkness while the good seeds are the followers of Christ. At the end of time the good will be separated from the bad and the good will enter heaven while the bad will be cast below where there will be weeping and grinding of teeth. This is yet another reminder for us to examine our lives and see where we are for we do not know when judgement day will come for each of us – maybe tomorrow, maybe next year.
Prayer :
"Lord, may your all-consuming love rule in my heart and transform my life that I may sow what is good, worthy, and pleasing to you.” Amen.
성 알폰소 마리아 데 리구오리 (Saint Alphonsus Mary de Liguori)
축 일 : 8월 1일
신 분 : 설립자, 주교, 교회학자
활동지역 : 다수의 지역
활동년도 : 1696-1787년
같은이름 : 알폰수스, 알퐁소, 알퐁수스
성 알폰수스 마리아 데 리구오리(Alfonsus Maria de Liguori, 또는 알폰소 마리아 데 리구오리)는 1696년 9월 27일 이탈리아의 나폴리(Napoli) 근교 마리아넬라(Marianella)에서 주세페(Giuseppe de Liguori)와 안나 카발리에리(Anna Cavalieri) 사이의 7남매 중 맏이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나폴리의 유서 깊은 귀족 가문이었다. 아버지 주세페는 나폴리 공국의 해군이었으며 어머니는 트로야(Troja)의 카발리에리 주교의 동생으로 신앙심 깊은 사람이었다.
어린 시절부터 총명하였던 성 알폰수스는 불과 16세 나이로 나폴리 대학교에서 법학 박사학위를 받아 변호사가 되었다. 그 후 몇 년 동안 변호사로 일하면서 결코 패소하지 않는 변호사로 널리 알려졌다. 1723년 토스카나(Toscana) 대공과 어떤 공작 사이에 큰 돈일 걸린 소송이 벌어졌는데, 이 소송에 참여했던 성 알폰수스는 어떤 중요한 문서를 잘못 해석하고 서명한 사실로 패소하였다.
이 사건으로 그는 변호사로서의 자격이 상실되었다고 스스로 생각하였다. 새로운 진로를 모색하며 기도하던 중 1723년 8월 28일 불치병 환자들을 위한 병원을 찾아갔다가 신비체험을 하였다. 그래서 성 알폰수스는 사제가 되기로 결심하고 오라토리오회에 입회하여 1726년 12월 21일 사제 서품을 받았다. 그는 2년 정도 나폴리 근방을 돌며 선교사로 봉직하였고, 1729년에는 나폴리의 중국 신학원에서 활동했다.
1730년 친구인 토마스 팔코이아(Thomas Falcoia)가 스칼라(Scala) 지방에 있는 카스텔라마레 교구의 주교가 되자, 성 알폰수스는 그곳으로 거처를 옮겼다. 그는 스칼라에서 수녀들의 피정을 지도할 때 마리아 첼레스테 수녀를 만났고, 새로운 수도회에 대한 그녀의 환시를 확신하게 되었는데 이것은 팔코이아 주교가 로마(Roma)에서 경험한 환시와 일치하였다. 그래서 1731년 마리아 첼레스테 수녀가 환시에서 받은 규칙을 따라 여자 구속주회를 설립하였다. 그리고 다음해 스칼라로 이주하여 팔코이아 주교, 파가노 신부와 다른 몇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남자 구속주회(Redemptoris)를 설립하였다.
이 회는 공동생활을 하면서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고 주님의 말씀 전파를 주된 목적으로 하는 성직 수도회였다. 본부는 스칼라 수녀회의 숙박소를 이용하였으며 명예원장으로 팔코이아 주교를 모셨다. 그런데 초창기에 중대한 알력이 일어나 마리아 첼레스테 수녀가 떠나가서 포치아에 따로 수도원을 설립하고, 또 1733년에는 쿠르시오(Curtius)라는 수도자 한 명만 남고 모든 회원들이 다른 회를 설립하여 떠났다.
하지만 성 알폰수스는 흔들리지 않고 회를 지키면서 다른 회원들을 맞아 1734년에 빌라 데글리 스키아비에서 두 번째 창립을 맞이하였다. 그는 모든 난관을 극복하고 수도회를 발전시켜 나갔다. 마침내 구속주회는 1749년 2월 25일 교황 베네딕투스 14세(Benedictus XIV)로부터 인가를 받았으며, 같은 해에 열린 총회에서 수도회 종신 총장으로 선출되었다. 다음 해에 여자 구속주회도 교황으로부터 승인을 받았다. 그런데 왕권주의를 내세워 수도회들을 적대시하던 왕과 타누치(Tanucci) 후작 때문에 나폴리 왕국의 인가를 받지 못하였다. 1752년 왕은 교황령과 시칠리아(Sicilia)만을 사목 활동 영역으로 한정한다는 조건으로 인가를 해주었다.
이 기간 동안 성 알폰수스는 인근 지역을 다니면서 설교 사도직을 열렬히 수행하였으며 저술 활동에도 매진하였다. 그러던 중 교황 클레멘스 13세(Clemens XIII)는 1762년 6월 20일 산타 아가타 데이 고티(Santa Agata dei Goti)라는 나폴리의 한 작은 교구장 주교로 알폰수스를 임명하였다. 그는 이 교구를 돌보는 13년 동안 성직자, 수도원 그리고 전 교구의 혁신을 계획하였으며, 가난하고 배우지 못한 사람들을 구제하는 자선활동을 전개하였다. 이런 열정적 활동으로 중병을 얻었고, 또 죽을 때까지 괴롭혀온 류머티즘으로 마비될 때도 많았기 때문에 1776년 교황 비오 6세(Pius VI)의 허락을 받고 주교직을 사임하였다. 주교직을 사임한 후에도 그는 구속주회의 정립과 운영을 위해 주력하였다. 하지만 나폴리 왕국의 당국자들 때문에 많은 괴로움을 겪었다.
예수회가 박해를 받은 이후 구속주회도 위험에 처하자, 성 알폰수스는 중개자를 내세워 당국자들과 협상을 벌였다. 그러나 왕이 승인한 규칙과 교황 베네딕투스 14세가 수도회를 인가한 교서 사이에는 많은 차이가 있었으므로 늘 갈등의 소지를 안고 있었다. 교회와 나폴리 왕국 사이의 갈등 상황에서 교황령 외의 지역에 있던 공동체들이 성 알폰수스의 관할권을 벗어나게 됨으로써 회는 두 계열로 분열되었다. 성 알폰수스는 둘로 분열된 수도회가 다시 합쳐지는 것을 보지 못하고 1787년 8월 1일 살레르노(Salerno)에서 선종하였다.
구속주회는 성 알폰수스가 선종한 직후 다시 하나로 재건되어 발전하였다. 성 알폰수스는 윤리, 신학, 수학에 관한 놀라운 저서들을 남겼다. 특히 그의 윤리신학은 얀세니즘(Jansenism)과 반성직주의를 극복하면서 올바른 윤리관을 정립한 저서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그의 신심서에서 가장 돋보이는 책은 “마리아의 영광”이다. 그는 1816년 9월 15일 교황 비오 7세에 의해 복자품에 올랐으며, 1871년 교회학자로 선포되었다. 그 후 1839년 5월 26일 교황 그레고리우스 16세(Gregorius XVI)에 의해 시성되었으며, 1950년 4월 26일 교황 비오 12세에 의해 고해사제들과 윤리 신학자들의 수호성인으로 선언되었다.
출처 : 가톨릭 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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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미사_2017년 8월01 화요일(백) 성 알폰소 마리아 데 리구오리 주교 학자 기념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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